올해는 책 만드느라 논문을 2개만 발표했다. 1개는 탈락했다.
지난 3년간 10개의 논문/책의 장을 썼는데, 청색은 한국 등재지에 해당한다. 영어 논문은 3개.
최신순이다. 사진은 게재된 학술지와 책.
10 “1887년 새문안교회 창립일의 재검토,” <韓國基督敎와 歷史> 59 (October 2023): 9-40.
9 “Pyongyang and Protestantism Imaged as Sodom, Jerusalem, and Babylon, 1866-1945,” in Aminta Arrington and Afe Adogame eds., Interconnectivity, Subversion, and Healing in World Christianity: Essays in Honor of Joel Carpenter (London: Bloomsbury Academic, 2023), 109-121.
8 “루터 종교개혁의 유산과 한국 개신교의 과제,” <신학논단 Theological Forum> 110 (Seoul: United Graduate School of Theology, Yonsei University, Dec. 2022): 75-118.
7 “로스와 韓國 改新敎: 1882년 출간된 로스본 첫 한글 복음서를 중심으로,” <韓國基督敎와 歷史> 57 (October 2022): 9-52.
6 “Money and Self-Support: A Challenging Principle of the Nevius Method for Korean Protestant Churches and Missions,” Jonathan Bonk at. als. eds., The Realities of Money and Missions (Pasadena, CA: William Carey, 2022), 84-89.
5 “Major Conflicts during the Transformation of a Rural Town Sŏnch’ŏn into a ‘Kingdom of Christianity’ in Korea, 1896-1930,” Journal of Korean Religions (April 2022): 77-119.
4 “근대성과 한국 개신교 [Modernity and Korean Protestantism],” 연세대학교 근대한국학연구소 편, 『동아시아 근대성과 기독교』 (세창, 2022. 4), 9-58.
3 “아펜젤러의 내한 과정과 한국에서의 첫 4년, 1884~1888,” Appenzeller Theological Journal 1 (Claremont, CA, Henry Appenzeller University: March 2022): 1-40.
2 “대학문제: 조선기독교대학의 설립과정과 정체성, 1913-1917],” <동방학지> 196 (연세대 국학연구원, 2021. 9): 353-386.
1 “한국교회,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신데카메론』 (서울: 복있는사람, 2021. 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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