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마페트 (마포삼열)

마포삼열의 강의법

방지일의 평양신학교 교수 마포삼열 강의 기억

방지일은 평양 장로회신학교(1937년 졸업)에서 은퇴한 후에도 평양에 남아서 가르치던 마포삼열(S. A. Moffett) 박사의 강의를 들었는데, 다음은 인상 깊게 남은 강의의 한 구절이다. 마 박사는 늘 "데는" 투를 늘 사용했다.

     "나는 믿기는 믿는데는  설명은 못 할 것인데는 

      여러분도 믿을 것일데는  믿지 못하면 물을 것인데는

      나는 대답을 못할 것인데는  나는 그래도 믿을 것인데는 

      못 믿을진데 물을 것인데는  나는 대답을 못할 것인데는

              (반복)

             (학생들이 웃으면)

      된 것인데는..."

 

(출처: Moffett Korea Collection, PTS)

 

40년 이상 한국인을 가르치고 1901년 신학교를 설립한 후 35년 이상을 가르친 노 교수의 결론은 "나는 설명할 수 없다"고 고백하는 케노시스였다. 깨닫게 하시는 이는 성령이시다. 믿음은 설명이 아니라 행동이요 삶이다.

 

'인물 > 마페트 (마포삼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선교사의 일생: 마포삼열  (0) 202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