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 교수의 글 /졸업논문

내 석사 논문

[시골에서 쓴 석사논문] 
"초기 성경번역에 나타난 주요 논쟁 연구 1877-1939"
신학석사 졸업논문을 펴니 그 안에 신문 기사 세 개가 들어 있다. 1년간 거창에서 쓴 논문으로 1993년 전국신학대학협의회가 주는 논문상을 받았고 (3명 수상자 기독교윤리학의 김정준, 실천신학의 장성배, 역사신학 옥성득, 모두 나중에 교수가 되었다.) 내 논문이 신문 세 곳에 소개되었다. <기독교신문>에는 세 논문 모두, <한국기독공보>와 <한겨레신문>에는 내 논문만 소개되었다. 기독공보와 한겨레가 관심을 가진 것은 당시 출판된 <표준새번역 성경전서>의 신명과 문체 등에 대한 논쟁이 가열되었기 때문이었다. 두 신문 모두 한국교회 보수화를 비판하는 내 논문을 잘 소개해 주었다. 

내 나이는 오타
<한국기독공보>도 한글 가로쓰기를 채택했다.

내 석사 논문은 다음 도서관에 있다고 한다. 

경성대학교 도서관 / 고신대학교 문헌정보관 / 나사렛대학교 학술정보관 / 루터대학교 도서관 / 목원대학교 도서관 / 서울장신대학교 도서관 / 선문대학교 중앙도서관 / 성공회대학교 도서관 / 수원가톨릭대학교 도서관 /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학술정보원 / 장로회신학대학교 도서관 / 평택대학교 중앙도서관 / 한국학중앙연구원 도서관 / 한신대학교 중앙도서관 / 호남신학대학교 도서관 / 호서대학교 중앙도서관(천안캠퍼스) /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도서관

'옥 교수의 글 > 졸업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3 내 석사논문에 대한 평가  (0) 2019.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