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문서, 성서, 번역

전설적인 구인 광고

1900년 새클턴(Ernest Shackleton)이 남극 탐험대를 모집하기 위해 신문에 게재했다는 광고.

구인. 위험한 여행, 낮은 임금, 혹독한 추위, 완전한 어둠의 여러 달, 지속적 위험을 위해 일할 남자 구함.
안전 귀환은 의심스러우나, 성공 시 명예와 인정. 어니스트 새클턴  벌링턴가 4번지.

이 광고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광고의 하나다. 수많은 책에서 다룬 유명 인용구이다. 서구에서 모험, 탐험, 헌신, 남성성, 개척, 정복을 최고의 가치로 노래하던 지난 날 수없이 많이 인용된 말이다. 

어니스트 새클턴

그러나 광고의 출처는 오리무중이다. 이 광고를 찾는 사람에게 100달러 보상금을 내걸었지만 아직 청구한 사람은 없다.

이 광고를 언급하는 첫 책은 1959Julian WatkinsThe 100 Greatest Advertisements: 1852-1958였다. 텍스트를 첨부하고 1900London Times에 게재되었다고 했지만 각주는 달지 않았다. 그러나 Shackleton의 생애를 살펴보면 1901년까지는 탐험을 위해 Robert Scott과 계약하지 않았으며, 몇 년 동안 "위험한 여행"을 주도하지 않았다. 연대가 맞지 않으므로 광고 자체의 신빙성도 없다.

Shackleton의 여러 전기 작가들은 그 날짜를 19131229일로, 출처는 London Times로 제시한다. 그러나 그 신문에는 광고가 게재되어 있지 않다. 그 날짜는 Shackleton이 편집자에게 보낸 Nimrod 탐험을 알리는 편지의 날짜이다. 

귀하께
제가 남극 지역으로 또 다른 원정을 떠나고 싶어한 것은 한동안 공개된 비밀이었습니다나는 친구의 너그러움을 통해 내년에 남극 대륙을 횡단하는 것을 목표로 탐험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나는 원정대를 제국 횡단 남극 원정대라고 부르는 자유를 얻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섬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유니온 잭 아래 모든 땅에 있는 우리 동포들이 내 동지들과 나 자신이 약속한 전체 탐사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기꺼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실하게 어니스트 H. 섀클턴

<런던 타임즈> 전체를 검색해도 그 구인 광고는 나오지 않는다. 비록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 광고 문구이지만, 조작된 신화에 불과했다. ( 참고 http://discerninghistory.com/2013/05/shackletons-ad-men-wanted-for-hazerdous-journey/#sdfootnote2sym)

사실 그의 최초 남극 대륙 횡단 탐험 시도는 실패했다. 배가 얼음에 부딪혀 파선했기 때문이다. 안전환 귀환은 보장되지 않았다. 따라서 위와 같은 광고 문구가 1959년부터 지속적으로 인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