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 교수의 글 /저서

[내 연구 분야 5] 부흥의 역사

2007년은 탈도 많았던 평양대부흥 100주년이었다. 사진에서 첫 두 권은 장신대에서 낸 것으로 첫 권에는 주최 측이 원하는 "아주사부흥과 평양 대부흥"을 비교하는 내 논문이 들어갔다. 내가 LA에 산다는 이유로 아주사 부흥을 몇 달 간 연구했다.

두 번째 책은 평양 대부흥과 연관된 1차 자료를 영문과 한글 번역문을 실은 것으로, 영문은 내가 타이핑해서 제공했고, 번역은 장신대 서원모 교수가 했으며, 내가 감수했다.

<한반도 대부흥>(2009, 홍성사)은 백주년 행사와 저술들을 보고, 빠진 부분이 사진으로 보는 현장감이어서, 400여 장의 1900년대 사진을 수집 정리해서 만든 책이다. 2007년에 석좌교수가 되는 선물을 받았기에 한국 교회에 감사하는 뜻으로 낸 책이다. 미국에서는 사진 한 장을 출판하려면 아카이브 허락과 사용료 100달러 정도를 내어야 한다. 그래서 최대한 copyright가 없는 책과 잡지에서 많이 수집했다.

이후 나는 copyleft 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영문 블로그, 한글 블로그, 페북에 많은 사진과 자료를 올리게 되었다. 나에게 보수적인 부흥의 역사 연구는 카피 레트트로 가게 했다. 좌우의 조화란 이런 것인가 보다.

나의 영문 블로그에 수 천 개 자료가 무료로 있다.

http://koreanchristianity.cdh.ucla.edu/

 

UCLA ONLINE ARCHIVE KOREAN CHRISTIANITY

1914 methodist seminary 1914 methodist seminary, Seoul

koreanchristianity.cdh.ucla.edu

내 한글 블로그에도 제법 있다.

https://koreanchristianity.tistory.com/

 

옥성득 교수의 한국 기독교 역사

새로 쓰는 한국 기독교 역사. 현 한국 교회를 성찰할 수 있는 1차 사료와 해석을 소개하고, 교회 개혁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추구한다.

koreanchristianit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