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장로회 선교사

Shepping(서서평)의 짧은 전기, 1937년

Lois Hawkes Swinehart, "Elise Johanna Shepping," complied by Hallie P. Winsbrough and edited by Sarah L. V. Timmons, Glorious Living: Informal Sketches of Seven Women Missionaries of the Presbyterian Church, U. S.  (Committee on Woman's Work, PCUS, Atlana, GA, 1937), pp. 145-186. 


1937년 남장로회 여자 선교사 스와윈하트가 유려한 필체로 쓴 쉐핑(서서평, 1880-1934)의 짧은 전기가 미국 남장로회의 대표적인 7명의 여자 선교사들의 생애를 소개하는 Glorious Living의 제3장에 실렸다. 쉐핑이 사망한 지 얼마되지 않아 한국을 대표하는 남장의 여선교사로 전 세계에 알려졌다. 


한국에 나와 있는 서서평에 대한 전기나 책은 모두 이 스와윈하트의 글을 편역하고 살을 붙인 것이다. 따라서 서서평의 삶과 사상을 알고 싶으면, 이 영어 전기를 읽어야 한다. 현재 한국 신학교의 거의 모든 도서관에 있는 남장로회 선교사들의 편지와 보고서에 실려 있다. 


한글 번역 전문은 임희모, <서서평, 예수를 살다>(케노시스, 2015)에 있다. 


서서평은 1912년에 한국에 간호사로 파송되어 왔다. 그런데 그녀가 남긴 자료는 별로 없다. 특히 1919년 이전 자료는 찾기 어렵다. 스와인하트의 글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서서평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알 수 없었을 것이다. 


최근 서서평에 대한 글들은 너무 영웅전에 가깝다. 사후 신문기사로 너무 미화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