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지도, 그림, 사진

신문 사진 오류: 서울 연동장로교회를 평양의 장로교회로 잘못 설명

2018년 11월 23일자 <천지일보> "[사진으로 보는 역사 이야기] 종교, 조선의 역사와 함께하다 (4)" 하반부를 보면 다음 사진과 함께 잘못된 설명이 나온다.


1. 이 사진은 서울 연동장로교회, 1907년 경 사진이다. 지금 종로5가 연지동 주변이다. 함석지붕에 서양식 장방형 목재 구조로 지었다. 원산 감리교회와 유사한 모습이다. 

2. 평양 신학교는 교회와 붙어 있지 않았다. 가장 가까운 서문회교회와도 몇 분 거리에 있었다. 서울에는 물론 신학생 양성소가 없었다. 당시 신학생 양성소라는 말도 사용하지 않았다. 서울 보구여관에 간호원양성소는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