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대학 다닐 때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영향을 받은 책의 하나가 바로 1932년에 나온 이 책이다. 한국에서는 라인홀드 니이버,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이병섭 역, 현대사상사, 1972, 1986년(14판).
학부 시절 SFC 지도교수로 강의해 주신 손봉호 교수님 소개로 3,300원이나 주고 사서 읽었다. 점심 다섯 끼 값이었다. 당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비도덕적 인간과 더 비도덕적 사회"를 배웠고, "별 수 없는 인간"을 배웠다.
니이버는 1932년 초판에서부터 마르크스주의든 모든 낭만주의와 정치적 낙관주의는 죄악된 인간과 집단 이기주의 때문에 실패한다고 예언했다. 그의 정치적 리얼리즘은 냉전 구도를 만들었으나 실용주의적 접근은 지금도 유용한 면이 많다.
이후 60년 동안 사라진 이념과 주의는 얼마나 많은가? 이 책을 읽을 때는 주사파가 캠퍼스 운동을 지배할 때이다. 그 286들이 자라 지난 한 세대 동안 한국 정치를 환상, 낭만, 낙관, 불의, 불안으로 점철된 잠정적 평화만 이루고 돌고 도는 순환적 구조를 만들었다. 한국교회는 그냥 그 안에서 함께 돌아갔다.
"평화는 폭력에 의해 얻어진 것이기에 늘 불안하고 불의하다. 불의하므로 잠정적이다. 그래서 사회는 끊임없는 전쟁 상태 속에 있다. ... 톨스토이식 평화주의는 환상이다.."
정치는 이상주의보다 현실주의로 접근해야 한다. 개인이 아무리 선해도 구조적 악 앞에서는 무력하다. 따라서 국제 정치에서는 힘으로 악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니이버는 주장했다. 그 결과물은 냉전체제였다. 그러나 어떤 조직이나 국가가 하나님 나라가 될 수 없다는 명제는 유효하다. 교회도 하나의 기구이고, 국가는 더 강력한 기구이다. 기구주의는 기독교 영성을 죽인다.
교회 세습을 보면서 책을 넘긴다. 집단은 더 부도덕하고 제국주의적 팽창욕에 사로잡혀 있다. 도덕적 권위를 가져야 할 종교 집단이 그럴 때에는 해결책이 없다. 조계종도 장로교회도 더 이상 타락할 수 없을 정도로 비도덕적인 집단이 되었다. (1) 좀 더 양심적인 이들을 훈련해야 하고, (2) 그들이 연대하여 좀 더 도덕적이고 법적인 방법으로 (도덕적 법적 힘과 권위를 가지고) 덜 도덕적인 집단을 몰아내야 하고, (3) 덜 위선적인 집단을 만드는 수밖에 없다. 이 땅에 완전한 정의도 없고, 완벽한 평화도 없지만.
마틴 루터 킹을 사찰했던 FBI 국장이 가장 좋아한 신학자는 니이버였고, 오바마가 노벨상을 받을 때 언급한 가장 존경하는 미국인 지성인도 니이버였다. 인간 사회의 비도덕성을 깊이 이해할 때 우리는 정치적 현실주의 입장에서 구조악과 싸울 수 있다.
다음은 신동수 Don Shin 목사가 2016년에 쓴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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